2024년 국내 프로야구의 인기가 심상치 않아요. 70경기 만에 무려 100만 관중을 달성하며 역대 두 번째로 빠른 기록을 달성했어요. 프로야구 온라인 중계권을 독점한 OTT 티빙의 인기도 상당해요. 2024년 1분기 기준 직전 분기 대비 신규 유료 가입자 수가 50% 증가했어요. 2024년 3월 기준 국내 스포츠 종목 가운데서 야구가 화제성 1위를 차지했고, KBO 정규 시즌인 10월까지 인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요. 야구를 이렇게 사랑하는 팬들은 누구인지, 그리고 이 야구 팬덤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어떤 마케팅이 필요한지 이번 IDL 리포트를 통해 알아보아요.
🔎 야구 팬덤 IDL 리포트에서 얻은 인사이트
Insight1. 야구 관심자 전체는 남성과 여성의 비율이 비슷하지만 직관러는 대부분 남성이에요.
Insight2. 야구 팬들이 중계를 주로 시청하는 이유는 '직관을 보러가기엔 바빠서'가 커요. KBO 개막과 동시에 티빙의 DAU가 급증했지만, 반복되는 중계 실수에 부정적인 여론도 큰 편이에요.
Insight3. 야구 팬들이 직관을 하러가는 이유는 현장에서만 즐길 수 있는 요소 때문이에요. 중계 시청자 대비 직관러는 야구를 검색하는 비율이 높은 코어 팬덤이고, '고척 스카이돔'에 가장 많이 방문했어요.
Insight4. 2024년 KBO 리그에서 가장 화제성이 높은 구단은 한화 이글스로, 전년 대비 언급량이 155.99% 증가했어요. 류현진 복귀가 인기의 이유로 보여요.
💌 인사이트를 토대로 한 IDL 연구진들의 마케팅 제언
야구 팬이 되는 과정과 그에 따른 미디어 이용 행태를 분석했어요. 첫 직관을 SNS로 공유하면서 야구에 스며들고, 티빙 실시간 중계로 KBO를 챙겨보며 어엿한 야구 팬으로 성장해요.
야구 '찐덕후'는 네이버톡, 카카오톡 오픈 채팅 등 커뮤니티를 통해 활발하게 소통하고 구단별 앱을 설치해 정보를 수집하기도 해요.
야구 팬덤을 잡기 위해 구단과 기업도 이색 마케팅을 펼치고 있어요. 키움 히어로즈가 팝업스토어를 진행하기도 하고, 컴투스 프로야구는 선수들이 등장하는 진솔한 스토리텔링 광고로 화제가 됐어요.
🐧2024 시즌 야구 팬덤을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4월 IDL 리포트 원문 보러가기' 버튼을 눌러 리포트를 통해 확인해보세요!